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- HTML, TEXT
- IMAGE, 영상, 파일, 음성
- JSON, XML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 가능
-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HTTP 사용
기반 프로토콜
- TCP: HTTP/1.1, HTTP/2
- UDP: HTTP/3
- 현재 HTTP/1.1이 주로 사용됨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,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음
-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less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
- 예)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
- 예)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비연결성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동안 수천명이 이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 개에 불과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비연결성의 단점,한계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>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 요청 시 HTML뿐만 아니라 JS와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됨
- 현재는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)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Stateless를 기억하자!!
-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- 예) 선착순 이벤트, 추석 ktx 예매, 수강신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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