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 기본

    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
    • HTML, TEXT
    • IMAGE, 영상, 파일, 음성
    • JSON, XML(API)
    •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 가능
    •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HTTP 사용

    기반 프로토콜

    • TCP: HTTP/1.1, HTTP/2
    • UDP: HTTP/3
    • 현재 HTTP/1.1이 주로 사용됨

    HTTP 특징

    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    • 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, 비연결성
    • HTTP 메시지
    • 단순함, 확장 가능

  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    • Request Response 구조
    •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    •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
    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
    •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음
    •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    •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
    Stateless 실무 한계

    •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    • 무상태
      • 예)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    • 상태 유지
      • 예) 로그인
    •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    •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    •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    비연결성(Connectionless)

    •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    •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    • 1시간동안 수천명이 이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 개에 불과
    •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
    비연결성의 단점,한계

    •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>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    •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 요청 시 HTML뿐만 아니라 JS와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됨
    • 현재는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)로 해결
    •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
    Stateless를 기억하자!!

    •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    • 예) 선착순 이벤트, 추석 ktx 예매, 수강신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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