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터넷 네트워크 기초

    IP(Internet Protocol)

    • 지정한 IP 주소(IP Address)에 데이터 전달
    • 패킷(Packet)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

    IP 프로토콜의 한계

    • 비연결성
      • 패킷을 받을 대산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
    • 비신뢰성
      •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?
      • 패킷이 순서대로 오지 않으면?
    • 프로그램 구분
      •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라면?

   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4계층

    - 애플리케이션 계층 -> HTTP, FTP

    - 전송 계층 -> TCP, UDP

    - 인터넷 계층 -> IP 

    -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

   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, 전송 제어 프로토콜)

    •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(가상 연결)
    • 데이터 전달 보증
    • 순서 보장
    •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    • 현재 대부준 TCP 사용

    UDP(User Datagram Protocol,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)

    • 하얀 도화지에 비유(기능 거의 없음)
    •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 X
    • 데이터 전달 보증 X
    • 순서 보장 X
    •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, 단순하고 빠름
    • 정리
      • IP와 거의 같다 + PORT + 체크섬 정도만 추가
      •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 필요

     

    PORT

    한 번에 둘 이상 연결해야 하면? -> 같은 IP 내에서 PORT로 프로세스 구분

     

    DNS(Domain Name System)

    IP는 기억하기 어렵고, 변경될 수 있다.

    • 전화번호부
    • 도메인 명을 IP주소로 변환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'HTTP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HTTP API 설계 예시  (0) 2023.10.24
    HTTP 메서드 활용  (0) 2023.10.24
    HTTP 메서드  (1) 2023.10.24
    HTTP 기본  (0) 2023.10.24
    URI와 웹 브라우저 요청 흐름  (0) 2023.10.23

    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