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atic메서드의 구현과 활용, 변수의 유효 범위

    static 메서드 만들기

    serialNum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/setter 구현

    Employee.java
    
    private static int serialNum = 1000;
    
     ...
    public static int getSerialNum() {
    	return serialNum;
    }
    
    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(int serialNum) {
    	Employee.serialNum = serialNum;
    }

   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가능 ( 클래스 메서드, 정적 메서드 )

    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
    static 메서드(클래스 메서드)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

    •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과 무관하게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될 수 있음
    • 인스턴스 생성 전에 호출 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 내부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
    Employee.java
    
    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(int serialNum) {
    		int i = 0;
    		
    		employeeName = "Lee";  //오류발생
    		Employee.serialNum = serialNum;
    	}
        
        
    EmployeeTest2.java
    
    public class EmployeeTest2 {
    
    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
    		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    		Employee.setSerialNum(1003);
    		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    	}
    }

    변수의 유효 범위와 메모리

    • 변수의 유효 범위(scope)와 생성과 소멸(life cycle)은 각 변수의 종류마다 다름
    • 지역변수, 멤버 변수, 클래스 변수는 유효범위와 life cycle, 사용하는 메모리도 다름

     

    •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너무 큰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은 좋지 않음
    • 클래스 내부의 여러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 것이 좋음
    •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 시 쓸데없는 메모리가 할당됨
    • 상황에 적절하게 변수를 사용해야 함

     

    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