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통으로 사용하는 변수가 필요한 경우
- 여러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기준 값이 필요한 경우
- 학생마다 새로운 학번 생성
- 카드회사에서 카드를 새로 발급할때마다 새로운 카드 번호를 부여
- 회사에 사원이 입사할때 마다 새로운 사번이 필요함
static 변수 선언과 사용하기
static int serialNum;
-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만들어지는 변수가 아닌, 처음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딩될 때 메모리를 할당
- 클래스 변수, 정적변수라고도 함(vs. 인스턴스 변수)
- 인스턴스 생성과 상관 없이 사용 가능하므로 클래스 이름으로 직접 참조
Student.serialNum = 100;
static 변수 테스트하기
Employee.java
public class Employee {
public static int serialNum = 1000;
private int employeeId;
private String employeeName;
private String department;
public int getEmployeeId() {
return employeeId;
}
public void setEmployeeId(int employeeId) {
this.employeeId = employeeId;
}
public String getEmployeeName() {
return employeeName;
}
public void setEmployeeName(String employeeName) {
this.employeeName = employeeName;
}
public String getDepartment() {
return department;
}
public void setDepartment(String department) {
this.department = department;
}
}
EmployeeTest.java
public class Employee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mployee employeeLee = new Employee();
employeeLee.setEmployeeName("이순신");
System.out.println(employeeLee.serialNum);
Employee employeeKim = new Employee();
employeeKim.setEmployeeName("김유신");
employeeKim.serialNum++;
System.out.println(employeeLee.serialNum);
System.out.println(employeeKim.serialNum);
}
}
- static 변수는 인스턴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영역임음 알 수 있음
회사원이 입사할 때마다 새로운 사번 부여하기
Employee.java 생성자 구현
...
public Employee()
{
serialNum++;
employeeId = serialNum;
}
...
EmployeeTest.java
public class Employee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mployee employeeLee = new Employee();
employeeLee.setEmployeeName("이순신");
Employee employeeKim = new Employee();
employeeKim.setEmployeeName("김유신");
System.out.println(employeeLee.getEmployeeName() + "," + employeeLee.getEmployeeId());
System.out.println(employeeKim.getEmployeeName() + "," + employeeKim.getEmployeeId());
}
}
static 변수와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, 메서드가 아니므로 클래스 이름으로 직접 참조
System.out.println(Employee.serialNum);
'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tatic 응용 - 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 (0) | 2021.06.21 |
---|---|
static메서드의 구현과 활용, 변수의 유효 범위 (0) | 2021.06.20 |
객체 자신을 가리키는 this (0) | 2021.06.16 |
캡슐화 (encapsulation) (0) | 2021.06.14 |
접근 제어 지시자(access modifier)와 정보은닉(infomation hiding) (0) | 2021.06.14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