함수란 (function)
-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
- 구현된(정의된) 함수는 호출하여 사용하고 호출된 함수는 기능이 끝나면 제어가 반환됨
- 함수로 구현된 하나의 기능은 여러 곳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호출되어 사용될 수 있음
함수 정의하기
함수는 이름, 매개 변수, 반환 값, 함수 몸체(body)로 구성됨
int add(int num1, int num2) {
int result;
result = num1 + num2;
return result;
}
함수 구현하기 예제
public class FunctionTest {
public static int addNum(int num1, int num2) {
int result;
result = num1 + num2;
return result;
}
public static void sayHello(String greeting) {
System.out.println(greeting);
}
public static int calcSum() {
int sum = 0;
int i;
for(i = 0; i<=100; i++) {
sum += i;
}
return sum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1 = 10;
int n2 = 20;
int total = addNum(n1, n2);
sayHello("안녕하세요");
int num = calcSum();
System.out.println(total);
System.out.println(num);
}
}
함수 호출과 스택 메모리
- 스택 : 함수가 호출될 때 지역 변수들이 사용하는 메모리
- 함수의 수행이 끝나면 자동으로 반환 되는 메모리
메서드 (method)
- 객체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클래스 내부에 구현되는 함수
- 멤버 함수 (member function)이라고도 함
- 메서드를 구현함으로써 객체의 기능이 구현 됨
- 메서드의 이름은 그 객체를 사용하는 객체(클라이언트)에 맞게 짓는것이 좋음
- 예) getStudentName()
'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생성자 오버로딩 (overloading) (0) | 2021.06.13 |
---|---|
생성자 (constructor) (0) | 2021.06.13 |
인스턴스 생성과 힙 메모리 (heap memory) (0) | 2021.06.13 |
객체의 속성은 멤버 변수, 객체의 기능은 메서드로 구현 (0) | 2021.06.10 |
객체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0) | 2021.06.1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