무엇이든 담을 수 있는 제네릭(Generic) 프로그래밍

    제네릭 자료형 정의

    •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변수의 자료형이 여러개 일수 있고, 그 기능(메서드)은 동일한 경우 클래스의 자료형을 특정하지 않고 추후 해당 클래스를 사용할 때 지정 할 수 있도록 선언
    • 실제 사용되는 자료형의 변환은 컴파일러에 의해 검증되므로 안정적인 프로그래밍 방식
    • 컬렉션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음
    • 제네릭 타입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예

    재료가 Powder인 경우

    public class ThreeDPrinter1{
    	private Powder material;
    	
    	public void setMaterial(Powder material) {
    		this.material = material;
    	}
    	
    	public Powder getMaterial() {
    		return material;
    	}
    }

    재료가 Plastic인 경우

    public class ThreeDPrinter2{
    	private Plastic material;
    	
    	public void setMaterial(Plastic material) {
    		this.material = material;
    	}
    	
    	public Plastic getMaterial() {
    		return material;
    	}
    }
    • 여러 타입을 대체하기 위해 Object를 사용할 수 있음
    • public class ThreeDPrinter{
      
      	private Object material;
      	
      	public void setMaterial(Object material) {
      		this.material = material;
      	}
      	
      	public Object getMaterial() {
      		return material;
      	}
      }

    Object를 사용하는 경우는 형 변환을 하여야 함

    ThreeDPrinter printer = new ThreeDPrinter();
    
    Powder powder = new Powder();
    printer.setMaterial(powder);
    
    Powder p = (Powder)printer.getMaterial();

    제네릭 클래스 정의

     

    GenericPrinter.java

    public class GenericPrinter<T> {
    	private T material;
    	
    	public void setMaterial(T material) {
    		this.material = material;
    	}
    	
    	public T getMaterial() {
    		return material;
    	}
    	
    	public String toString(){
    		return material.toString();
    	}
    }

     

    • 자료형 매개변수 T(type parameter) : 이 클래스를 사용하는 시점에 실제 사용할 자료형을 지정, static 변수는 사용할 수 없음
    • GenericPrinter : 제네릭 자료형
    • E : element, K: key, V : value 등 여러 알파벳을 의미에 따라 사용 가능

    제네릭 클래스 사용하기

    Powder.java

    public class Powder {
    	
    	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		return "재료는 Powder 입니다";
    	}
    }

     

    Plastic.java

    public class Plastic {
    
    	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		return "재료는 Plastic 입니다";
    	}
    }

    GenericPrinter.java

    public class GenericPrinter<T> {
    	private T material;   //T 자료형으로 선언한 변수
    	
    	public void setMaterial(T material) {
    		this.material = material;
    	}
    	
    	public T getMaterial() {   //T 자료형을 반환하는 제네릭 메서드
    		return material;
    	}
    	
    	public String toString(){
    		return material.toString();
    	}
    }

    GenericPrinterTest.java

    public class GeneriPrinterTest {
    
    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
    		GenericPrinter<Powder> powderPrinter = new GenericPrinter<Powder>();
    		powderPrinter.setMaterial(new Powder());
    		System.out.println(powderPrinter);
    		
    		GenericPrinter<Plastic> plasticPrinter = new GenericPrinter<Plastic>();
    		plasticPrinter.setMaterial(new Plastic());
    		System.out.println(plasticPrinter);
    		
    	}
    }

    다이아몬드 연산자 <>

    • <>를 다이아몬드 연산자라 함
    • ArrayList list = new ArrayList<>(); //다이아몬든 연산자 내부에서 자료형은 생략가능 함
    • 제네릭에서 자료형 추론(자바 10부터)
    • ArrayList list = new ArrayList() => var list = new ArrayList();

    '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제네릭 메서드 활용  (0) 2021.09.04
    <T extends 클래스> 사용하기  (0) 2021.08.28
    큐(Queue) 구현  (0) 2021.08.24
    스택(Stack) 구현  (0) 2021.08.08
    연결 리스트 (LinkedList) 구현  (0) 2021.08.08

    댓글